CameraLucida) 라는 것이 있었는데 윌리암 울러스턴(Dr. William Wollaston)에 의해서 1807에 디자인된 것 이다. 사용법이 카메라 옵스쿠라보다 어려워 일반인들이 쉽게 사용할 수는 없었다. 카메라 옵스쿠라와 카메라 루시다 모두 수많은 미술도구중 하나로서 평면위에 공간과 입체를 재현 시키기 위한 보조수단
Camera Obscure)이다. 당시 서구 예술가들에게는 좀더 사실적인 묘사와 원근법인 착시가 요구되어 졌기 때문에 보다 더 가깝게 접근하기 위해 연구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라 할 수 있다. 사진을 등장시킨 또 하나의 요인은 화학적 속성으로서의 은염류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카메라 옵스쿠라에서 만들어
진중권, 『이미지 인문학』, 지표의 상실
기호학의 창시자로 불리는 찰스 퍼스는 기호의 유형을 세 가지, 즉 도상(icon)기호, 지표(index)기호, 상징(symbol)기호로 분류한다. 도상기호란 실제 외부세계와의 유사성에 근거하는 것으로 기호는 재현하는 대상 사물로 인식된다. 지표기호란 자연적인 인접성이나
오랜 세월동안 교회의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의 개성과 창의성이 분출되기 시작한 르네상스 시대에 카메라 옵스큐라가 알려지게 되었는데, 과학적 목적에서 도안되었던 카메라 옵스큐라는 몇 세기가 경과하는 동안 도화법을 통해서 채택되고 완성되었는데,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사조는 2차원적인
1. 사진이란 무엇인가?
사진은 현대문화의 매신저로서, 예술로서, 그리고 사회, 과학, 교육, 군사, 정보, 통신 등 다방면에 걸쳐 필수불가결한 문명의 이기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이는, 결국 사진 없이는 어떤 분야도 정확한 전달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사진을 두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으
*머리말*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는 즉,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활동을 끊임없이 이어간다. 그것은 자신의 의지에서 비롯될 수도 있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그 행위를 강요당하기도 한다. 가령 어느 사람이 길을 가다가 옥탑광고를 우연히 보게 된다든지 버스 안
이미지들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것들의 효과는 무엇인가? 인구통계학은 어떻게, 그리고 어떠한 종류의 이미지들을 읽어내는가? 이 장의 주요한 관심은 이러한 방식으로 이미지들을 보는 것으로서, 시각 문화의 요소들 내에서 그것을 어떻게 읽을 수 있는가에 집중하고, (그것을 예시하는 능력을 파악